네트워크 엔지니어 & 개발자 로엘이

태양광 충전 유무선 겸용 하이패스 AP100S

 

경차를 받게 되어 경차 주유카드를 발급받으며 차량 확인도 하지 않고 하이패스카드를 함께 발급했다. 그런데 차량을 받아보니 이게 웬걸 하이패스 단말기는 달려있지 않고 컵홀더에 많은 양의 동전들이 들어 있었다.

처음에는 내가 뭐 고속도로를 얼마나 타겠어하고 그냥 주행을 했는데 고속도를 타면 탈수록 불편함을 느끼며 하이패스 단말기를 알아보게 됐다.

처음 찾아본 건 룸미러 하이패스 단말기다. 단말기가 보이지 않아 깔끔해 보이고 좋을 것 같았다. 하지만 크게 투자할 생각이 없던 상태였는데 예상보다 가격대가 높고 설치까지 번거로워 보이다 보니 목적에 맞지 않아 저렴한 무선 단말기가 없나 찾아보게 됐다.

그러던 중 GS25에서 태양광 충전이 가능한 유무선 하이패스 단말기 AP100S를 판매한다는 글을 보며 GS25를 운영하는 친구가 생각나 해당 모델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았다.

1. 충전 방식

저렴한 모델 같은 경우엔 건전지를 사용하고 태양광 충전을 위한 패널 액세서리를 별도로 구매해야 했는데 AP100S는 자체에 내장되어 있어 내구성이 좋아 보였다. 태양을 보지 못해 충전이 어려운 경우엔 USB 마이크로 5핀 케이블로 충전이 가능한 점도 마음에 들었다.

2. 통신 방식

주로 사용할 것 같은 무선으로 사용하는 경우에는 적외선 통신 방식인 IR을 지원해 단말기 정면에 장애물이 없어야 인식을 하고, 유선 케이블을 연결해 사용할 때는 주파수 통신 방식인 RF를 사용하여 설치 장소에 제약을 받지 않고 충전을 하며 인식이 가능하다.

3. 설치 방식

동봉된 거치대의 보호 비닐을 제거하고 원하는 위치에 부착하면 끝! 배터리 전원을 사용하여 케이블 연결이 별도로 필요하지 않다.

 

전반적으로 만족스러운 모델로 친구에게 혹시 하이패스 단말기 저렴하게 구입할 수 없나 물어보니 뜻밖의 답을 들었다. 너 생일 얼마 안 남았지? 미리 주는 생일선물이라고 치자 오늘 발주 넣으면 다음 주 월요일에 올 거니까 가져가. 고맙다는 인사로 통화를 마치고 물건이 오기를 기다렸다.

 

다음 주 월요일 물건이 왔다는 연락을 받고 퇴근길에 친구네 가계에 들려 수령해 왔다.

 

하이패스 단말기 언박싱

친구가 준 게 아니라면 새 제품이 맞나 의심되게 비닐밀봉이나 봉인실이 붙어 있지 않았다.

 

열어보면 간단한 구성품 단말기, 거치대, 충전 케이블, 사용 설명서가 들어있다.

 

충전은 마이크로 5핀 케이블을 사용한다. 하지만 핸드폰 구매 등을 통해 원래 가지고 있던 데이터 통신이 가능한 케이블은 충전이 불가능하거나 느리다는 안내가 붙어있다.

 

단말기 전면, 후면에 보호 비닐이 붙어 있다. 전면에는 스피커와 태양광 충전 패널, 후면에는 상태를 표시해주는 OLED가 있다.

 

단말기 양쪽 측면에 메뉴를 이동, 설정하는 버튼이 있다.

 

단말기 하단에는 충전이 가능한 마이크로 5핀 포트와 제품 정보가 기록된 스티커가 붙어 있고, 상단에는 하이패스 카드를 장착할 삽입부가 있다.

 

거치대 전면에는 유리에 부착을 위한 스티커 같은 게 2개 붙어 있고 후면에는 단말기 장착을 위한 홈이 있다.

 

하이패스 단말기 자가 개통

차량에 부착하기 전 PC와 연결해 자가 개통을 진행했다.

 

자가 개통 방법은 아래 포스팅에 별도로 작성해 뒀다.

 

[하이패스 단말기] 셀프 개통, 자가 등록 방법

하이패스 단말기 셀프 개통, 자가 등록 하기 요즘엔 대부분 새차를 구매하면 하이패스 단말기가 설치돼서 나온다던데 중고차인 내 차량은 하이패스 단말기가 설치되어 있지 않았다. 고속도로를

jesc1249.tistory.com


집에 PC가 없어 사무실에서 진행을 했는데 처음 기기를 연결할 때 "경고음과 함께 등록되지 않은 단말기입니다. 단말기 등록 모드로 전환됩니다. 카드가 없습니다 카드를 넣어주세요" 알림과, 하이패스 홈페이지의 에이전트 프로그램 실행 확인 버튼을 눌렀을 때 경고음 알림 등 상황 변화에 따른 알림으로 인해 당황스러웠다.


하이패스 단말기 실 장착 후기

단말기에 붙어있는 안내글과 같이 만충 후, 단말기와 거치대 하이패스 카드를 챙겨서 주차장으로 이동했다.

 

앞유리 단말기 장착 전 사진

 

단말기 자가 개통 후 카드를 삽이해 보지 않아 붙이기 전에 카드를 삽이해 보다가 계속 카드오삽입 알림이 발생해 내가 카드 사용자 등록을 하지 않았었나 하며 당황해 등록을 시도해 보니 이미 등록된 카드였다..... 방향을 잘못 꽃아 서 발생하던 알림이었다. 분명 앞뒤, 상하 방향 다해 본거 같았는데 아니었나 보다. 후불카드로 정상 인식됐다.

 

앞유리에 부착을 위해 카드를 삽입한 단말기를 거치대에 고정시키고 보호비닐을 제거한 후 부착했다.

 


밝을 때 부착할걸 그랬나 싶다. 어두워서 중앙에 제대로 붙인 줄 알았는데 플래시를 터트려보고 밖으로 나와 확인해보니 우측으로 약간 쏠리게 부착됐다.

 

마무리

카드만 있고 단말기가 없어 사용하지 못하던 하이패스, 설치가 복잡할 줄 알고 단말기 구매를 미루고 있었는데 친구 덕분에 부담 없이 달 수 있었다.

유무선 통신과 태양광 충전을 지원하는 단말기를 구매하는 경우 케이블 연결 없이 부착이 가능해 하이패스 단말기가 없는 차량 오너분들에게 강추한다.

단말기 동작을 확인하고 싶어 가까운 대부도를 다녀와 보니 잘 인식했다. 이제 통행료 납부를 위해 정차할 필요가 없어졌다.

 



- 친구돈 내가 쓰는 제품 리뷰 끝 -

728x90
반응형
250x250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