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데를 랜탈로 할지 구매를 할지 고민하며 알아보다가 이마트 일렉트로마트에서 판매 중인 가성비 좋은 제품 일렉트로맨 건조 119를 발견하고 기왕이면 빨리 쓰고 싶어서 쓱 배송을 받기 위해 이마트 몰에 들어가 봤다. 하지만 어떤 이유에서 인지 동일한 제품이 사무실은 쓱배송이 가능한데 집은 쓱배송이 되지 않아 포기하고 퇴근길에 이마트에 들려 구매해 들고 왔다.
사무실 근처인 이마트 구로점 보다 상대적으로 이마트 산본점이 쓱배송 가능한 제품이 적은 거 같다.
일렉트로맨 건조 119(EMB-119) 언박싱
박스를 개봉하면 스티로폼으로 보호되고 있는 비대 본품과 설치를 위한 액세서리와 매뉴얼이 보인다.
비대 본품과 급수를 위한 호스, T자 커넥터 비대 고정을 위한 설치 브라켓, 고정핀, 볼트, 너트가 들어 있다.
일렉트로맨 건조 119(EMB-119) 셀프 설치 후기
기존에 설치되어 있던 변기 커버의 너트가 너무 꽉 조여져 있고 힘을 주기에는 공간이 너무 비좁아 풀리지 않는 상황으로 첫날 설치는 포기하고, 다음날 아침 일찍 롱노우즈를 구매해와서 기존의 변기커버를 분해하고 설치를 진행했다.
변기가 설치된 뒷면에 있는 변기의 물 보충을 위한 급수 벨브를 잠근 후 물을 내려 변기 물탱크의 물을 비우고 호수가 고정된 너트를 풀어서 분리한다.
꼭 급수 벨브를 잠근 후에 너트를 분리해야한다. 잠그지 않고 분리하면 물난리 난다.
비데에 호수를 연결하기 위해 T자 커넥터를 체결하고 기존 변기 급수 호수를 연결한다.
비데 고정을 위한 브라켓과 고정핀의 자리를 잡는다. 하얀색 고정핀에 들어가는 볼트의 위치(홈 개수)를 기준으로 중앙을 맞추고 비데를 임시로 장착해본 후 너트를 고정시킨다.
비데를 고정시킨후 동작 버튼 밑을 보면 호스를 연결할 수 있는 볼트가 장착되어 있다. 볼트에 호스를 연결한 후 급수 밸브를 풀어 물이 새는 곳이 있는지 확인하고 이상이 없으면 전기를 연결해 사용하면 된다.
마무리
기존 변기커버나 비대가 고정된 너트 분리만 쉽게 된다면 공구 없이도 쉽게 설치가 가능한 제품이라 생각된다.
예전에 사용해본 비대와 달리 피부감지센서가 붙어있어 사람이 앉지 않은 상태로 세정이나 비데 같은 버튼을 눌러도 동작하지 않고 뚜껑을 내릴 때 천천히 내려와 쾅 소리가 나지도 않으며 세정, 비대, 건조 꼭 필요한 기능만 들어있고 노줄이 스테인리스인 제품으로 가성비가 훌륭해 만족스럽다.
약 2달정도 사용해본 결과 필터가 없는 제품이라 살짝 고민하긴 했는데 어차피 얼굴도 싰고 샤워도 하는 물과 같은 물이라고 생각하니 굳이 없어도 되지 않나 생각 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