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트워크 엔지니어 & 개발자 로엘이

전주 한옥마을 모주

전주 한옥마을을 걷다 보면 한복을 입은 사람들과 풍년제과의 초코파이나 모주와 같은 기념품을 구매해 들고 다니는 사람들을 볼 수 있다. 모주는 막걸리나 술지게미에 생강, 대추, 계피 등 한약재를 을 넣고 달인 술로 알코올 함유량이 1% 근처로 도수가 거의 없는 전통술로 전주에서 콩나물국밥과 함께 곁들이는 전통이 있어 전주의 대표 전통상품으로 알려져 있다. 전주 사람들은 숙취로 인해 속이 불편할 때는 해장술로, 겨울에는 따듯하게 데워서 감기 예방으로 많이 먹는다고 한다.

 

모주 이름의 유래

모주의 이름에 대해선 어느 고을에서 술을 많이 마시는 아들의 건강이 염려된 어머니가 아들을 위해 막걸리에 각종 한약재를 넣어 만들어 마시게 하여 모주라 불리게 되었다는 설과 광해군 때 인목대비의 어머니가 귀양지 제주에서 빚었던 술로 대비모주라 불리다가 모주로 줄여 불리게 되었다는 설이 있다.

 

전주 한옥마을 저렴한 모주 판매점

한옥마을에는 모주 전문점, 식당, 편의점 등 다양한 곳에서 모주를 구매할 수 있다.

여행 온김에 선물 세트를 구매하기 위해 주변의 가계 몇 곳의 가격을 알아보니 가격 차이가 가계마다 많이 나서 저렴한 곳을 찾기 위해 한옥마을 한 바퀴를 돌아 가장 저렴한 나들가게 내집앞VI마트에서 구매하였다.

나들가게 내집앞VI마트

전북 전주시 완산구 은행로 90-2

063-282-0532

전주성심여자고등학교 인근에 위치한 나들가게 내집앞VI마트

 

전동차 대여와 편의점을 함께 운영하는 곳으로 입구에 전주 모주 도매점이라는 안내판이 붙어있다.

 

전주 한옥마을에서 주로 판매되고 있는 모주는 사진의 윗 칸을 기준으로 왼쪽에서부터 2011년 최초로 출시된 전주주조의 전주모주와 천년주가의 전주애모주, 남원생탁의 한옥모주 3가지 제품이 있다.

 

3가지 제품 모두 큰병인 1200ml 2병 10,000원, 500ml 6병 5,000원에 판매 중이다. 도매점이라 그런지 한옥마을에 위치한 다른 가계들에 비해 모주 선물세트를 기준으로 1000원 ~ 4000원 저렴했다. 양심적으로 적어 노신 사장님.

 

전주 사람들에게 가장 많이 판매되고 있는 제품이라며 전주愛모주를 추천해 주셔서 500ml 6병 세트를 구매하게 됬다.

구매하고자 하는 제품과 크기를 선택하면 사장님이 박스에 담아주신다.

유통기한은 약 1년 정도 남은 여유 있는 제품이었다.

 

마무리

집에 와서 먹어보니 내 입맛에는 한옥모주가 더 맞는 것 같지만 맛있게 먹었다.

한옥마을 관광 중 모주를 구매하고자 하시는 분들에게 모주뿐만 아니라 다양한 제품을 저렴한 가격에 구매할 수 있으며, 사장님이 친절하신 나들가게 내집앞VI마트를 강력 추천한다.

모두 입맛에 맞는 모주를 저렴한 곳에서 구매하시길 바라며 포스팅을 마친다.

 

 

- 내돈내산 모주 구매기 끝 -

728x90
반응형
250x250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